<본론 2>
앞의 글에서 썼듯이 자가피팅 미련한 이의 시도 을 하면서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되었는데 이전 자전거인 TCR에서 사용한 스템은 굉장히 짧은 것(35mm, 0˚)임을 알게 되었고 FOCUS는 탑튜브 길이는 이전 자전거 TCR과 같지만 스템은 훨씬 더 긴 것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스템에 대해서 인터넷을 통해서 여러가지로 검색하다 보니 문득 궁금증이 일었다. 어? 뭔가 단어가 아무 연관이 없지는 않을 텐데 하면서 말이다. '스템' 이라는 단어가 'stem = 줄기' 라는 의미가 있지 않은가? (그 단어에서 파생되었다는 어떤 일화나 설명을 찾지는 못했는데 혹시나 아시는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stem 이라는 의미 때문에 쓰이는 것이 아니라면 제가 잘못된 정보를 드리는 것일수도 있어서요..ㅜㅠ)
이렇든 저렇든 분명 그 단어가 자전거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은 확실해 보인다. 자전거 본체의 앞쪽 끝에 해당하는 스티어러와 조향(방향을 조정할 수 있는) 핸들바를 연결시켜 주는 '줄기'의 역할을 한다는 점은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
그리고 여러 블로그나 인터넷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본 바 스템의 길이가 길수록 조향성이 둔해지고 짧을수록 조향성이 민감해진다(조금만 움직여도 휙휙 돌아갈 수 있다는 것! - TCR 탔을 때 휙휙 돌리는 맛에 탔던 거 같기도....)
또한 길이가 길어지면 당연히 핸들바 까지의 거리도 늘어나기에 처음 탔을 때 내가 핸들에 붙어가는, 딸려가는 느낌이 났던 것이다! 그렇다면 한 가지는 확실해 졌다! 일단 나에겐 짧은 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단 한가지를 알았으니 숨고르기를 하며 뭔가 변화시켜 볼 수 없을까 하다가 안장도 조금씩 낮추고 나니 밑으로 푹 꺼지는(상체가 아래로 푹 떨어지는?) 느낌이 한결 줄어 들었다.
그러다 보니 짠돌이 기질이 다시 발동했다. 어... 이거 이리저리 조정하면 괜히 다른 스템 애매하게 사서 이중지출하지 말고 지금 있는 스템을 어떻게 응용? 활용? 할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찾다보니.... 이런! 스템이 그냥 일자로 뻗은 줄 알았는데 묘하게 각이 져 있다는 것을 웹상의 많은 정보들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물론 0도 짜리 - 기울어지지 않은 스템 - 도 있다)
그러고 보니....
스템에 미묘하게 기울어진 각도가 있었고 찾아본바 보통의 스템들은 대략 6-10도 각도로 기울어져 있었다. 볼트들을 풀고 뒤집으면....
그렇다면 같은 스템을 뒤집어서 달게 되면 분명히 높이는 올라갈 것이고 각은 커졌으니 코사인 값 즉 수평 방향으로의 길이는 짧아질 것이니 내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두근두근 했다.
여기서 또 2가지 의문?이 들었다. 첫번째, 스템을 바꾸게 되면 정량적으로 얼마만큼 높아지고 얼마만큼 가까워지 알고 싶었고(계산하려면 계산 할 수 있겠으나... 경우의 수가 많다 보니 - 스템 길이, 각도에 따라서 조합이 너무 다양하네... - 편하게 계산 할 수 있는 뭔가 없을까 생각이 들었고... '도싸' 에서 나와 같은 질문을 하신 분이 계셨고 거기에 답변해주시는 분들 통해서 답을 얻었다. 2가지 사이트를 소개한다.
1. 뷔즈 홈페이지
2. yojimg.net
- 헤드튜브 각도는 인터넷에서 본인 자전거 스펙을 찾아서 입력하고(내 포커스의 경우 71.25도 였다) 스템의 길이와 각도를 입력하면 핸들바 위치가 얼마나 높아지고(혹은 낮아지고) 얼마나 가까워졌는지(혹은 멀어졌는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핸들바의 길이가 바뀌면 변속, 브레이크 케이블들의 뭔가 문제는 없을까 하는 것이었다.
우선 스템을 변경했을 때의 변화는!
높이는 23mm(2.3cm) 높아지고 거리는 8mm 정도(약 0.8cm) 정도가 짧아지는 효과였고 딱봐도 분명 몸이 체감할 수 있는 효과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이 조~금 걸렸지만 원래 있던 스템을 뒤집어서 다시 체결해보니 핸들바 높이가 많이 올라간 것이 느껴져서 너무나 편안했고 그것 때문에 거리도 조금 더 가까워진 것도 느껴졌다. 이전에 비해서 굉장히 만족스러웠다.
하지만... 댄싱을 해보니 여전히 뭔가 느적느적? 하는 느낌이 드는 데다가 안장이 엉덩이 바로 밑쪽 햄스트링에 댄싱하며 자전거를 좌우로 기울일때마다 탁탁 닿으면서 흐름을 다 끊어 먹었다... 이를 어째... 스템의 문제인가 무엇인가?
그리고 케이블 문제는 또 어찌 되는가?
♧ 하루에 글을 하나 써보려 했으나... 바쁜 와중에 조금씩 글을 쓰다보니 벌써 몇일이네요(발행하는 시간은 3.6일 토요일입니다 ㅎㅎ). 오늘 이 글로써 스템에 대한 고찰?을 끝내보려 했으나 도저히 안 되어서 한 두개의 글을 더 써야 마무리가 될 거 같습니다. 저의 자린이 일기! 이기도 하지만 보시는 분들께도 정보와 공감이 되는 글이었음 좋겠습니다~ 토요일 오전 오후 시간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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