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튜브 가방 종류>

 사게 된다면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해봄. 구매 요소 중 중요한 부분은 길이와 폭과 들어가는 공간. 
길이가 너무 길면 신호걸려서 대기 중일 때 서 있을 수 있는 공간이 없어지고(탑튜브 위에 사타구니가 위치하게 되니) 폭이 넓으면 다리에 스쳐서 걸구적 거려서 문제가 되고 최대한 폭이 작은 것으로 선택해야 함. 무엇보다 공간은 휴대폰이나 보조배터리는 들어갈 수 있는 정도는 되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재질이 너무 흐물거리면 안에 넣어둔 물품들이 잘 잡히지 않고 오래 사용하면 찢어질 염려가 있음.

검색 통해서 몇가지 제품들과 가격 조사해 봄.

 

◎ 모델/사이즈(길이, 폭, 높이)/가격

토픽 탑튜브 가방 / 23.5cm 12cm 7cm(탑튜브 쪽으로 무릎이 기우는 페달링을 하게 되면 무릎에 닿일 수 있음) / 새제품 3.5만원, 중고로 2.3만원
비엠웍스 탑튜브 가방 파워백2(달리는 스템님 참조) / 22cm 9cm 5.5cm / 새제품 배송포함 2.1만원 
락브로스 컴팩트 탑튜브 가방 / 23.5cm 10.5cm 6.5cm  / 새제품 배송포함 1.8만원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것 18.5cm 8.5cm 9.5cm  좀 눌러서? 잘 달면??!
이쯤되니 필통에 구멍을 내서 써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까지 들었음...?? 필통에 10000 mah 짜리 들어갈까??

기존 있던 선글라스 통. 탑튜브 가방으로 변신시킬 수 있을까?

 

<탑튜브 가방 자작기>

 처음에 방풍용도로 샀었던 만원대 선글라스 통에다 남는 폐튜브를 이용하여 붙이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글루건으로 붙여봄. 
* 이때 글루건에 대한 기본적 개념이 없어서 단단하게 붙이는 방법을 알지 못했어요. 그러다보니 붙이게 될 부분에 온도를 높이지 않고 글루건심만 가열해서 붙였어요. 너무 잘 떨어져서 글루건으로 안 되겠구나 결론을 내리고 다른 방법을 찾기 시작했어요~

 

너무 잘 떨어지고 그래서 차라리 양 옆쪽에 조그마한 구멍을 내고 적절한 길이로 잘라낸 폐튜브를 통을 통과한뒤 탑튜브를 두르며 양 끝 부분은 벨크로(찍찍이)로 처리한 부분으로 묶으면 될 것 같아서 시도해 봤어요.  

 

 완성은 되었고 실제로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는 없어서 장거리 탈 때 몇번 달고 나가보았고 사용에는 만족을 했어요~ 
다른 물품들(펑크킷, 여분의 튜브, 육각렌치들 몇 개, 휴대폰 등)은 왠만한 충격이나 진동에 부서지거나 고장날 일이 없는 아이들이라 괜찮은데 - 정 불안하면 안쪽에 뽁뽁이 조금만 싸서 넣어도 서로 잡아주며 진동 및 충격방지에 효과가 좋아요 - 보조배터리(휴대폰 및 액션캠 충전 용도)는 크기도 크고(물론 되게 작고 깔끔한 것도 있습니다만) 중고로 샀었던 것이라 케이스? 얇은 고무? 가 없어서 모서리 부분들도 모두 그대로 드러나 있고 꽤나 날카롭고 거기다가 무거우니 탑튜브 가방에 넣는다 하더라도 같이 넣어두었던 물품들에도 긁힘이 있을 거 같고 무엇보다 계속 진동이 생기면 안 그래도 얇은 탑튜브 프레임 자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려서 고민이 되더라구요.  
근데 마감이라든가 처리가 너무 없어 보여서 하지 않게 되고 아무래도 신호대기 할 때 실제로도 조금씩 걸구적 거릴때도 있고(사타구니 바로 앞에 있다 보니....) 안 그래도 없는 손재주+그리 이쁘지 않은 재료 의 조합으로 인하여 미관이 떨어지더라구요... 무엇보다 최대한 프레임에(특히 탑튜브, 다운튜브, 시트튜브) 무언가 다는 것은 비교적 빠른 속도를 추구하는 로드 자전거의 특성으로 보나 잘빠진 로드 자전거의 외형과의 궁합으로 보나 저에겐 맞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리고 지금은 탑튜브 가방은 달고 있지 않고 안장쪽에 안장가방을 달고 다니고 있어요~ ㅎㅎㅎ 안장가방만 해도 국토종주급의  여행이 아니라면 200, 300km 정도의 거리 다니는데도 체크카드 하나면 될 정도로 간단하긴 합니다 ㅎㅎ)

안장가방이 탑튜브 가방 보다 더 커서 왠만한 물품은 다 들어가요~

 다만 아쉬운 점은 최근(글 수정 날짜: 2021년 6월 17일)에 블랙박스 겸 영상 촬영 할 겸 해서 액션캠을 달고 다니는데 거기에 공급해줄 보조배터리를 어떻게 설치할까 고민이 크긴 합니다...(탑튜브가 있으면 거기 넣으면 되니깐요) 그것 외엔 안장가방만으로도 현재 만족중입니다. 

 

보조배터리를 기가 막히게 설치할 방법과 성공적인 실제 사용 사례가 생기면 이 글이나 다른 글에 공유를 해보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