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찾기 - 추리문제의 묘미

전제를 통하여 논지를 전개하고 그에 따른 결과로 모순이 나온다면, 전제가 틀린 것이므로 다른 전제를 선택하는 방법을 취해야 함!

 

말만으로는 직관적으로 떠올려보기에 쉽지 않으므로 예시를 통해서 어떻게 되어지는지 살펴봅시다~! 


예제문제

 

김, 이, 박, 최, 정이 5층 아파트에서 서로 다른 층에 거주하고 있다. 3층 이상 거주자만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2명은 반드시 거짓을 말하고 나머지 3명은 반드시 참을 밀한다. 다음에 주어진 [조건]을 바탕으로 4층에 거주하는 사람을 고르면?(단, 거짓을 말하는 사람의 진술은 모두 거짓이다.)

 

조건

김: 나는 1층에 거주해

이: 나는 3층에 살고 있어

박: 나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김보다 한 층위에 살아.

최: 나는 가장 꼭대기 층에 거주해.

정: 나는 1층에 거주하고, 우리 집 위층에 이가 살아.

 

소소한 생각

*(정리 ~) 이라고 표기된 부분이 조건들을 정리하는 핵심들이며 주황색으로 표기한 부분은 주요 추리부분이니 유의해서 봐주세요~!

문제가 제시하는 조건 살펴보기.

㉮ '김'과 '정' 양립 불가능(동시에 참일 수 없는 명제). + '이'와 '정'의 진술도 양립 불가능 + '김'과 '박'의 진술도 양립 불가능.

㉯ 2명은 '거짓'을 말하고, 3명은 '참'을 말함.

㉰ 거짓말하는 이의 진술은 '모두' 거짓!(진술의 세부내용이 몇 개이든간에 참말의 반대(거짓)이다!)

 

(정리 1 - 어떤 사람을 선택한 뒤 그가 한 말이 '참'임을 가정해 보자!)
① '김'이 참인 경우 → (㉮에 의해서) '정', '박'이 거짓말함.('이', '최'는 참말함)

1층 거주 3층 거주 엘리베이터 타지 X, 2층에 거주 X 5층 거주 1층 거주 X, 위층에 '이' 살지 X

'김', '이', '최' 의 층수는 1, 3, 5층으로 각각 결정이 되었고 '박'과 '정'의 층수를 2, 4 층 중 한 곳에 거주가 가능한지를 논리적으로 따져보면 된다!
'박'이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는다면 2층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데 2층에 거주하지 않는다고 했으므로... 갈곳이 없다?!
(각각 서로 다른 층에 거주한다고 했던 문제의 가정 자체가 무너져 버림. 그러므로 애초에 '김'이 참인 경우 자체가 모순! 이게 바로 모순찾기!!

 

② '김'이 거짓인 경우 (㉮에 의해서) '정'과 '박'은 참말함.('이'는 거짓, '최'는 참말함)

1층 거주X 3층 거주X(2층 거주 - '정'의 진술에 의해서) 3층 이상에 살고 김보다 한 층위에 산다. 5층 거주 1층 거주

'김'과 '박' 만 3, 4층을 남겨놓고 있다. '박'의 진술에 따라서 조건을 만족하려면 '김'은 3층 '박'은 4층에 거주하게 된다!

∴ 정답: 4층 거주하는 사람은 '박'이다.

 

빨리 푸는 방법

위에서 주황색으로 강조해 드린 '정리'라는 논리적 추리를 거치지 않으면 답을 내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얼마나 빨리 각각의 추론을 해낼 수 있느냐인 것이고, 이는 우선 복잡한 문장을  단순, 도식화 를 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그리고 이 능력은 많은 문제풀이 경험(많은 문제를 출제자의 의도와 논리성을 생각하며 풀어보기)이 있을 때 향상되어 질 수 있어요^^
(결국 많이 풀라는 이야기인가?.... 아니요~^^ 생각도 하면서 지혜롭게?! 많이 풀어보시라는 이야기 입니다ㅎㅎ;; 저부터...ㅎ)

 

단, 소소한 팁을 하나 드리자면 예를 들어서 위의 문제에서도 '김', '이'와 같이 명제가 굉장히 직관적이고 단순한 보기 '참', '거짓'으로 전제를 나눠서 확인해보는데 사용하면 훨씬 문제가 간단해지고 논지를 전개하기 쉽습니다! 

'GSAT 문제풀이 > [이론+실전풀이] 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추리] 명제추리-1  (2) 2021.08.10
[언어추리] 조건추리-1  (0) 2021.04.0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